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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B조 사례 1) 관악산 야외지질답사 관악산 야외지질답사에 참여한 B조 조원은 여자 2명과 남자 1명이 다. 5) 가) 지시적 제스처 1 2 3 4 #75, (01´ 15˝ ∼ 01´ 39˝). 인솔교사 : 자, 지금 관찰하는 거 무엇인 것 같은.. 여1 : 화강암이요(1). 지도교사 : 화강암, 그렇게 판단한 이유는? 여1 : 왜냐하면 안에 석영?(2) 석영 결정 같아 보이는 것이 있는 것 같고(3)... 지도교사 : 있으니까, 응. 여1 : 그리고 색깔이라든지 울긋불긋한 게 화강암인 것 같아요(4). 그 런데 위에는 때가 끼어가지고, 때가 있어서 이게, 검정 게 흑운모인지 때 인지...... 지도교사와 연구 참여자들이 답사 장소에 도착하고 나서 B조 학생들 5) B조 참여자의 경우 여1, 여2, 남1로 명명하여 (이하) 작성하였다. - 107 - 은 자신의 서 있는 위치 근처에서 볼 수 있는 것부터 관찰하기 시작하였 다. 스냅 샷은 여1 학생이 자신이 서 있는 자리에서 밟고 있는 암석을 관찰하는 장면이다(1). 여1 학생은 지도교사와 질문과 응답을 반복하였 다. 여1 학생이 관찰하는 암석에서 석영과 흑운모와 같은 광물을 근거로 (2,3) 자신이 관찰한 암석이 화강암이라고 주장하였다(1). 구체적으로 지 시적 제스처는 여1 학생이 관찰한 석영 결정과 흑운모를 가리키는 행위 이다. 1 2 3 4 #77, (05´ 45˝ ∼ 05´ 57˝). 지도교사 : 뭐가 보여? 남1 : 그냥 여기(1) 색깔만 다른 것 같기도 하고 지도교사 : 어, 색깔이 다른 것 같기도 하고 남1 : 이거(2) 다른 돌이예요? 지도교사 : 어떤 거랑 어떤 거? 남1 : 얘(3)랑 얘(4)요. 지도교사 : 네가 보기에는 어때? 다른 것 같애 같은 것 같애? 남1 : 흠...... 남1 학생은 자신이 밟고 있는 곳에서 검정색으로 보이는 부분과 밝은 색으로 보이는 부분을 계속해서 관찰하고 있었다. 지도교사는 먼저 남1 학생에게 다가가서 관찰하고 있는 것에 대해 질문하는 것으로 시작하였 다. 남1 학생은 검정색과 밝은 색의 경계를 직접 손으로 가리키며 두 암 - 108 - 석이 다른지 교사에게 질문도 하였다(1,2). 스냅 샷은 밝은 부분(3)과 어 두운 부분(4)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지시적 제스처를 나타내는 것이다. 지시적 제스처는 남1 학생의 자리에서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을 찾아 서 가리키는 행위이다. 1 2 3 4 #80, (07´ 52˝ ∼ 07´ 57˝). 여1 : 이곳이 전부 다(1,2,) 화강암인 것 같아요. 지도교사 : 건너편은? 여1 : 저기 건너편도 그렇고(3,4,) 여1 학생이 관찰하는 지점은 하나의 암체, 화강암이 존재한다고 주장 하였다(1,2,). 지도교사가 여1 학생에게 건너편은 어떤지 묻자 건너편을 손으로 가리키며 건너편 지점도 화강암(3,4)으로 되어 있다고 언급하였 다. 1 2 3 4 #83, (17´ 53˝ ∼ 18´ 03˝). - 109 - 지도교사는 학생들이 관찰하는 암석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 기 광물 표본과 광물을 제공하였다. 지도교사는 계곡의 모래를 가져와서 학생들과 공유하였다. 학생들은 직접 모래에서 광물을 찾고(1,2) 광물 표 본을 비교 및 대조하는 활동에 참여하였다. 남1 학생은 계곡의 흙과 광 물 표본의 일부분을 손으로 가리키는(3,4) 지시적 제스처를 보였다. B조 학생들은 손으로 광물을 직접 골라서 분류하는 활동을 하였다. 남 1 학생 뿐만 아니라 여2 학생도 광물을 손으로 가리키거나 광물을 고 르고 손바닥에 옮기는 등의 움직임을 보여주었다. 1 2 3 4 #86, (02´ 02˝ ∼ 02´ 07˝). 여1 : 쌤 여기가요(1), 여기까지가 돌이예요?(2) 지도교사 : 응, 여기도 다 돌이긴 해. 우리가 관찰한 암석들이야. 여1 : (여2에게)저기(3)도 다 돌이야(4). 계곡 하류로 명명한 곳에서 B조 학생들이 암석을 관찰하는 모습이다. 손으로 바로 앞에 있는 암석(1,2)과 건너편에 있는 암석을 가리키며(3,4) 질문할 때 볼 수 있는 지시적 제스처이다. 여1 학생은 잘 보이지 않는 곳의 암석과 그리고 건너편에서도 관찰 가능한 암석을 손으로 가리키는 지시적 제스처를 보였다. - 110 - 1 2 3 4 #87, (05´ 51˝ ∼ 05´ 55˝). 남1 : (1) 저기(2)에 많이(3) 갈라진 게 있어요(4). 지도교사 : 왜 저렇게 많이 갈라진 게 있을까? 고민해보자. 남1 학생은 건너편에 보이는 수평절리를 손으로 가리키는 것(1,2,3,4) 으로서 지시적 제스처를 보였다. 지도교사가 남1 학생이 가리킨 곳을 같 이 보고 어떻게 암석에 많은 틈, 갈라짐이 생겼는지 의문을 가졌다. 나) 묘사적 제스처 1 2 3 4 #88 , (07´ 48˝ ∼ 07´ 51˝). 여1 : 여기는 전체적으로 하나로 이루어진 것 같아요(1,2). 전체가 화 강암으로 되어있는 것 같고(3) 틈틈이 갈라진 거랑 넓게 분포하고 있고 뭐 전반적으로 다 연결된 것 같아요(4). - 111 - 지도교사에게 여1 학생이 다가와서 현재 우리가 있는 이곳이 전체적 으로 하나의 덩어리로 이루어진 것 같다고 표현할 때 보여주는 묘사적 제스처이다. 지도교사는 학생들에게 암석을 관찰할 때 작은 단위로도 관 찰함과 동시에 우리가 보는 이 지역을 조금 넓은 스케일로도 볼 것을 제 안하였었다. 이때 여학생이 보여준 제스처는 양손을 펼쳤다고 모으고 (1,2) 왼 손을 위로 올렸다가(3) 내리면서(4) 전체적으로 현재 이곳이 하 나의 암체로 이루어진 것을 표현하였다. 1 2 3 4 #89, (21´ 32˝ ∼ 21´ 37˝). 지도교사 : 여기 광물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도 함께 고민해 봅시다. 남1 : 이런 바위들이 다 침식되어서 광물이 되는 거 같아요(1,2,3,4). 지도교사는 광물 분류 활동을 끝난 학생들에게 우리가 관찰한 광물이 현재 왜 이 곳에 존재하게 되었는지 질문을 하였다. 이때 남학생은 반복 적이면서 점진적으로 큰 형태의 원을 그리면서(1,2,3,4) 이곳의 장소를 강 조함과 동시에 암석에서 침식하여 만들어졌다고 답하였다. 스냅 샷은 남 1 학생이 바위를 지칭하며 원의 형태로 손을 움직이며 노두에 있는 암석 을 묘사하였다. 다) 지시적 제스처와 묘사적 제스처 - 112 - 1 2 3 4 #91, (06´ 22˝ ∼ 06´ 30˝). 지도교사 : 이게 왜 화강암인 것 같아? 이게? 남1 : 여기 화강암(1)이 일단 흰색? 밝은 색(2) 바탕에 이게(3) 검정 게 박혀 있고(4)... 지도교사 : 색깔을 기준으로? 화강암이라고 판단하는 이유에 대해 질문하였을 때 학생이 보여준 지 시적 제스처와 묘사적 제스처이다. 첫 번째 스냅 샷은 오른 손으로 화강 암을 가리킨다(1). 지도교사가 왜 화강암인 것 같은지 이유를 묻자, 오른 손으로 화강암을 가리키다가(1) 손을 위로 올려 좌우로 움직이며 흰색, 밝은 색(2,3)이 대다수로 존재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손을 좌우로 움직 이고 마지막에 검정색 점을 찍듯이 손목을 앞뒤로 움직이며(4) 화강암의 특징이 되는 모습을 손으로 그렸다. 1 2 3 4 #92, (23´ 17˝ ∼ 23´ 22˝). - 1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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