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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모델 발표 과정에서 발 표자는 각각의 단계에서 음성 언어를 수반하여 지시적 제스처와 형상적 제스처를 동시에 사용함으로서 자신의 조 모델을 발표하였다. 1 2 3 4 #74, (1 45´ 14˝ ∼ 1 46´ 24˝). 남1 : 좌상바위와 아우라지에서 관찰한 것을 바탕으로 발표를 하고자 - 103 - 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퇴적층이 먼저 존재하고 있었습니다(1). 그건 선 캄브리아기 변성암이나 오래전부터 쌓여온 퇴적층입니다. 두 번째 단계 는 화산 폭발입니다. 화산 폭발이라고 주장하는 이유는 우리가 그 주변 에서 현무암, 응회암을 관찰하였고, 그것을 증거로 사용하였습니다(2). 세 번째는 풍화나 침식 작용입니다. 그리고 화산 활동은 반복적으로 있었는 데 아우라지에서 베개용암이 관찰되는 것과 그리고 풍화나 침식은 베개 용암에서 봤던 구멍 같은 것들을 보았는데 그것을 보아 풍화나 침식이 꾸준히 일어났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3,4). 그렇기 때문에 한탄강은 화 산 폭발로 인해서 형성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종 조별 모델을 발표할 때 발표자 남1 학생이 보여주는 제스처이다. 중간 조별 모델 발표 때와 마찬가지로 발표자는 현상을 직접적으로 가리 키는 지시적 제스처를(1,2) 보여주었으며 세 번째와 네 번째 스냅 샷에서 는 침식 작용에 관해 언급할 때 손을 쓸어내리는 움직임을 추가하여 나 타냈다(3,4,). 최종 조별 모델 발표 과정에서 발표자는 각각의 단계를 가 리키는 행위로서 지시적 제스처를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각각의 단계 에서 일어난 사건을 기술하기 위해서 음성 언어가 함께 동반된 형상적 제스처를 사용하였다. A조 학생들이 한탄강 형성과정에 대한 과학적 모델 및 모델링에서 지 시적 제스처 11개, 형상적 제스처 11개, 지시적 제스처와 형상적 제스처 가 동시에 나타난 2개 사례가 있었다. 한탄강 형성과정에 대한 과학적 모델링 과정에서 지시적 제스처는 조별 모델에 반영해야 하는 내용을 직 접적으로 가리키는 행위로서 많이 사용하였다. 예를 들어 지시적 제스처 는 조별 모델을 설명하기 위한 각각의 단계에서 학생들이 관찰한 것 혹 은 과학적 내용을 추가할 때 나타났다. 중간 조별 모델 발표 후 조 모델 을 수정하는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요소들을 최종 조별 모델에 반영하기 위해 음성 언어를 수반한 지시적 제스처가 나타났다. 형상적 제스처는 한탄강이 현재와 같은 모습을 보이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학생 - 104 - 들이 현재가 아닌 과거 시점에서 학생들이 직접 눈으로 관찰할 수 없지 만 과거에 있었던 사건들을 야외 답사 단계에서 관찰한 것을 증거로 활 용하여 조 모델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형상적 제스처는 때때로 음성 언 어를 수반하지 않고 나타나기도 하였다. 한탄강 형성과정을 설명하기 위 해 A조 학생들은 화산 폭발을 근본적인 사건으로 제시하며 한탄강이 만 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을 3단계 혹은 4단계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다. 더욱 이 A조 학생들이 보여준 형상적 제스처는 야외 답사 단계에서 관찰하였 던 미고결 퇴적층, 현무암, 응회암, 화강암, 편마암, 베개용암 등을 화산 폭발 모델을 주장하기 위해 근거로 사용하면서 각각의 단계를 설명할 때 나타났다. 이 형상적 제스처는 과거에 있었던 사건을 시각화 하였다. 그 리고 중간 조별 모델 발표와 최종 조별 모델 발표에서는 발표자가 지시 적 제스처와 형상적 제스처를 동시에 사용하기도 하였다. 중간 조별 모 델과 최종 조별 모델을 발표할 때는 다른 조 학생들에게 자신의 조 모델 을 설명해야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지시하는 행위와 일련의 사건 혹은 과정을 자세히 표현하기 위해 시각화 하는 움직임이 필요했을 지도 모른 다. 한탄강 형성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A조 학생들은 지시적 제스처와 형상적 제스처를 사용했다. 한탄강 야외지질답사에서는 절대적으로 지시적 제스처가 높았던 것과 비교해 보면 과학적 모델 및 모델링 과정에서 형상적 제스처의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아졌다. A조 학생들은 야외 답사 단계에서 전석을 관찰하 고 암석 표본과 비교 및 대조하는 활동, 부정합과 습곡 등과 같은 지질 학적 구조를 관찰하고 스케치 하는 활동, 베개용암을 관찰하는 활동, 주 상절리의 유형을 나누어보고 비교 관찰하는 활동 등과 같이 다양한 암석 지질구조 등을 학생들이 직접 관찰하였기 때문에 학생들에게서 지시적 제스처의 빈도가 높았다. 반면에 과학적 모델을 만들 때는 학생들이 관 찰하는 활동이 아니라 한탄강 형성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개인의 생각에 서부터 조원들과 의견을 상호 교환하고 함께 모델을 발달시켜야 했기 때 문에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가리키는 행위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형상적 제스처를 함께 사용하였다. - 105 - 관악산과 한탄강 야외지질학습에서 A조 학생들이 보여준 제스처는 다 음과 같다. 지시적 제스처 49개, 형상적 제스처 25개, 묘사적 제스처 1개, 2개 이상 복합적으로 나타난 제스처 7개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관악 산과 한탄강 야외지질답사에서는 지시적 제스처 26개, 형상적 제스처 2 개, 묘사적 제스처 1개, 2개 이상 나타난 제스처 1개이다. 과학적 모델 및 모델링 과정에서는 지시적 제스처 14개, 형상적 제스처 23개, 묘사적 제스처 1개, 2개 이상 나타난 제스처는 6개이다. 야외지질답사에서는 지시적 제스처의 비율이 가장 높았던 반면 과학 적 모델 형성과정에서는 형상적 제스처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관악산과 한탄강 형성과정을 주제로 하여 진행하였던 두 차례의 야외지질학습에서 주제가 달랐기 때문에 절대적인 개수로서 빈도의 차이가 있었지만 A조 학생들이 야외 답사 단계에서 사용한 제스처의 빈도의 경향성은 유사하 였다. 반면에, 제스처의 종류와 빈도가 야외지질답사와 같은 야외 학습 환경과 과학적 모델 및 모델링을 실행하는 단계에서는 각각 지시적 제스 처와 형상적 제스처가 가장 많이 사용된 것처럼 다른 경향성을 보였다. - 1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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