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발목 관절염 증상 & 원인 (ft. 치료방법/예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절염이라하면 대부분 무릎이나 어깨를 생각하시는데요. 관절염은 연골과 관절이 있는 부위라면 어디든지 생길수 있는 질환입니다. 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관절의 연골이 닳아서 통증이 생기고 걷기 힘들어지는 대표적 퇴행성 질환인데요. 많은 관절염중 오늘은 발목 관절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CONTENTS

 

  1. 발목 관절염 증상

  2. 발목 관절염 원인

  3. 발목 관절염 치료방법

  4. 발목 관절염 예방법

 

1. 발목 관절염 증상

 

 

발목 관절염 증상은 다양합니다. 걸을때마다 통증이 반복된다거나, 발목 관절이 부어오를때에. 또한 발목 관절을 원활히 움직이기 어렵다라거나 유독 발목 앞쪽에 통증이 반복됩니다. 발목이 욱신거릴 뿐만 아니라 열감 그리고 부종등이 동반되며 심한경우에는 통증때문에 수면에 대해 불편함을 겪을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발목 통증은 극심하지 않다면 가볍게 생각해서 병원보다 파스나 찜질로 해결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발목은 보행시 체중의 3배, 뛸 때엔 7배에 달하는 하중을 받기때문에 제대로된 대처가 없이 일상생활을 지속하다 보면 상태가 더욱 악화가 되기 쉬운 질환입니다. 실제로 발목을 자주 접질렀거나 외상에 의하여 관절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2. 발목 관절염 원인

 

 

발목 관절염은 무릎에 비하면 대략 20년 이상 빠른 발병시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발목이 하는일이 많기 때문 이기도 하지만 부상에 대한 위험이 상당하게 높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그중 발목 염좌는 누구든 자주 겪을수가 있어서 쉽게 생각하거나 찜질만으로 괜찮아질거란 인식이 강해 병원을 찾지않아서 발목 관절염으로 발전을 할 가능성이 높은 질환입니다.

 

이 질환의 약 70%가량은 과거에 발목 염좌나 발목 골절이 있었을때에 생길수 있습니다. 흔히 발목삐었다고 말을 하는 발목 염좌는 발목이 비틀리거나 접질려 발생하는데요. 염좌 때문에 주변 인대가 찢어지거나 늘어나게 되면 관절을 유지하는 등의 본연의 역할을 하기가 어려워 집니다. 염좌가 심할 결우엔 탈골되거나 관절이 정상범위의 밖으로 벗어나기도 합니다.

 

 

발목 염좌가 발생하면 압박붕대로 발목을 감아준다거나 얼음찜질하기, 다리를 쿠션같은것에 올려 부기를 가라앉히는게 좋습니다. 발목 염좌를 예방하기위해선 운동전엔 충분히 스트레칭을 하거나 발목 보호를 위하여 발목에 테이핑을 해 줍니다. 평소 밴드 등을 이용하여 꾸준하게 발목 버티기 같은 발목강화 운동을 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손상된 인대를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본래 모습으로 회복되지 못해서 발목이 쉽게 또 다시 접질리는 발목 불안정증으로 진행되고 더 나아가서는 발목 연골 손상으로 이어질수가 있습니다. 연골손상은 발목 관절염으로 진행되는 제일 큰 원인 입니다. 발목이 접질린 후 며칠이 지나더라도 붓기와 통증이 계속되고, 걸을때에 발목이 불안정 하다면 전문의와 상의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3. 발목 관절염 치료방법

 

초기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주사치료등의 다양한 비수술적 치료로 염증을 가라앉히도록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거나 중기나 말기 관절염으로 악화된후 병원을 찾으면 수술해야 할수도 있습니다. 특히 연골이 다 닳아 없어진 말기의 발목 관절염은 인공 관절 치환술 또는 발목을 고정해주는 발목 유합술등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4. 발목 관절염 예방법

 

 

대부분 염좌와 골절 등 외상에 의하여 시작되기 때문에 부상을 조심하는것이 제일 큰 예방입니다. 운동을 통해 발목을 자꾸 접질리게 되는 증상을 개선하고, 발목 주변 근력을 키워서 유연성을 갖게 만드는것이 좋은 예방법인데요. 운동을 갑자기 시작할 경우에는 오히려 근육과 관절에 무리가 될수 있기에 운동전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은 필수 입니다.

 

평소에 계단을 자주 오른다거나 발두꿈치를 땅에다가 닿지 않도록 올렸다 내려주기도 발목 관절염 예방에 도움을 주는 운동인데요. 발의 오목한 부분에 탄력밴드를 걸어서 당기는 운동도 발목 근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발목이 틀어지지 않도록 발에 꼭 적합한 신발을 착용하는것도 발목 관절염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요. 너무 높은 하이힐이나 키높이 신발은 피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발목을 접질렸을 경우에는 붓기가 가라앉았다고 방치하지 않고 최대한 빨리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연골은 자체적으로 회복이 매우 어려우니까 관리가 필수라는거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추천글

 

등통증 원인 질환 (ft. 증상)

오늘은 등통증 원인 질환 (ft. 증상)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CONTENTS 근육피로 내장질환 급성췌장염 만성췌장염 신우신염 담석증 1. 근육피로 등통증은 근육피로 때문에 나타

dynamismus.com

 

류마티스관절염 초기증상 (ft. 원인, 자가진단)

오늘은 류마티스관절염 초기증상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 증상은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을 하는 것이 병의 진행을 막는데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따라서 류마티

dynamismus.com

 

발바닥 통증의 원인

오늘은 발바닥통증의 원인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바닥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발바닥통증의 원인이 피로 때문일 수도 있으나 질병이 원인이 되는 경우

dynamismus.com

 

고관절 통증 증상 (ft. 원인)

오늘은 고관절 통증 증상 (ft. 원인)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관절 통증에 대해서 경험을 해 본적이 있으신가요? 고관절은 골반과 허벅지쪽 뼈를 잇는 관절의 부위로, 걷거나 뛰

dynamismus.com

 

 

이상 발목 관절염 증상 & 원인 (ft. 치료방법/예방법)에 관한 글을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