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오랜시간 양반다리를 하고 앉아서 있다보면 다리가 저릿저릿한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이런 느낌 보다 더 큰 통증이 느껴지는 것은 바로 다리에 쥐가 날 때이지요. 1년에 한두 번 정도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리에 쥐가 나는 경험을 겪을 것입니다.
왜 유독 신체기관 가운데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우리의 몸에 피가 흐르기 때문입니다. 다리에 피가 흐르면 다시 올라오는 것이 쉽지 않아서 근육이 무리를 하게 되며 다리에 쥐가 나게 되지요.
이는 누구나 겪는 현상이나 유독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가 뭐길래 이렇게 고생하는지 그 원인을 찾아 보도록 할게요. 눈 크게 뜨고 집중하세요.
◇ CONTENTS
-
수분부족
-
영양분 부족
-
과도한 운동
-
꽉 끼는 바지
-
같은 자세 & 장시간 서있기
1. 수분부족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첫 번째! 우리의 몸은 대략 70% 이상이 물로 이루어져있어요. 그런데 수분이 부족하다면 이상이 발생을 할 수 밖에 없어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쥐인 것인데 특히 다리는 근육의 양이 신체의 여타 다른 부위보다 많은 편이며 근육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더 수분부족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돼요.
그러다 보니 수분부족이 다리에서 쥐가 자주 나는 이유가 되기도 해요. 수분이 부족하면 근육에 충분한 에너지가 공급이 되지 않아 다리에 쥐가 나게 돼요. 그러니 항상 물이나 이온음료를 통하여 수분을 섭취해주는 습관을 가져주는 것이 좋겠네요.
2. 영양분 부족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두 번째! 앞서 말했듯 다리는 가만히 있는 것 같아도 혈액 순환을 위하여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에너지의 공급이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영양분이 부족하면 당연히 쥐가 날 수 밖에 없어요.
때문에 영양분 부족은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라고 할 수 있어요. 불규칙한 식사시간, 칼슘, 마그네슘 섭취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다리에 쥐가 자주 나게 돼요. 때문에 평소 견과류나 우유와 같이 칼슘과 마그네슘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아요. 또한 규칙적인 식습관을 통하여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를 원천봉쇄해 주는 것이 좋아요.
3. 과도한 운동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세 번째! 축구나 농구 경기를 하다 보면 갑작스레 다리에 쥐가 나 선수들이 쓰러지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과도한 운동을 하게 되면 이렇게 다리에서 쥐가 나게 돼요. 과도한 운동은 다리에서 쥐가 자주 나는 이유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에요.
과도한 운동이 다리에서 쥐가 자주 나는 이유가 되는 이유는 근육이 놀라서 수축하게 되며 이것이 혈관을 막아서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돼요. 그러면 에너지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며 계속해서 근육 피로가 쌓이게 되기 때문이에요.
운동시 다리에 쥐가 나지 않게끔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먼저 근육을 풀고 일정시간마다 휴식 시간을 주어 근육 부담을 줄여주어야 해요.
4. 꽉 끼는 바지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네 번째!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옷의 스타일이 신체에 딱 맞춰 입는 것으로 발전을 하게 되었어요. 거기다 스키니진이나 레깅스와 같이 하체를 조이는 옷들을 자주 찾게 되었어요. 그러다보니 이것이 다리에서 쥐가 자주 나는 이유가 되기도 해요.
앞서 말했듯이 쥐는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서 꽉 끼는 옷을 입게 되면 혈관도 수축하게 되고 혈액 순환에 방해 받게 되지요. 그러니 꽉 끼는 옷이나 바지는 다리에서 쥐가 자주 나는 이유라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5. 같은 자세 & 장시간 서있기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다섯 번째! 택배 상하차를 하거나 공장에서 일 하는 분들을 보면 장시간 서서 일을 하는 분들이 대부분이에요. 이렇게 오랜 시간 서있다 보면 스트레스가 다리에 쌓여 쥐가 날 수 있어요. 장시간서 있거나 같은 자세를 취해주는 것이 바로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인 원인은 같은 자세로 오래서 있는 경우 다리에 부담이 가해져 혈액순환이 원활하게끔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에요.
우리의 다리 근육은 가만히 있을 것 같아도 피를 끌어올리기 위하여 항상 움직이고 있어요. 그런데 장시간서 있거나 같은 자세를 취해버릴 경우 마찬가지로 다리의 근육도 쉴새없이 일을 하기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에요. 그러니 조금이라도 자세를 바꿔 준다거나 시간마다 잠시 앉는 것이 쥐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여러가지의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 살펴 보았어요. 쥐가 났을 때는 샤워나 반신욕을 통하여 혈관을 팽창시켜면 쉽게 해결이 가능해요. 또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누 위에다가 다리를 올릴 경우에 비누가 근육경련을 예방해준다고 하므로 한번 집에서 직접 실험해 보세요.
이상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